• 2024. 4. 8.

    by. 백이와 노코의 엄마

     

    브론펜브레너가 주장한 생태체계이론을 통해 생태학적 관계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을 배우는 일러스트가 그려진 썸네일

     

     

     

    청소년은 고립되어 성장하지 않는다.

    다양한 사람 및 환경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며 성장한다.”

     

     

    D=f(PE)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D)은 인간 또는 개인(P)과 환경(E)의 상호작용(f)라고 함수식을 통해 정의했습니다.

    물론 인간발달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변화이며 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이 함수식의 바탕에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발달을 이렇게 환경과의 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는 생태체계이론은 세 가지를 전제로 합니다.

     

    첫째, 사람은 그를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행위자이다.

    둘째, 환경은 그의 조건과 제약에 사람을 적응하도록 한다.

    셋째, 환경은 서로 접해 있으면서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갖는 다양한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브론펜브레너는 이 체계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분류한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모형

     

    생태학적 체계모형은 인간과 가까운 순서로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로 되어 있고, 인간발달의 시간 흐름과 관련된 시간체계(Chronosystem)가 있습니다. 체계 내에서 상호작용을 할 뿐 아니라 체계 간에도 상호작용을 합니다.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경험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환경을 의미합니다.

    특히 가정, 학교, 종교시설 지역사회는 미시체계에 속하는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한 관계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개인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쉽게 말해서 미시체계는 가정, 학교, 이웃, 종교시설 등에서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상황에서 경험하는 사람 간의 관계, 행위, 역할의 유형들입니다. 인간과 가장 가까운 환경체계로써 일상적이고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관계와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 미시체계에서 사람들 간의 관계는 양방향적인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중간체계(Mesosystem)

    중간체계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냅니다. , 중간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속한 다른 두 개 이상의 미시체계(가정, 학교, 이웃, 종교시설 등)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다룹니다.

    이것은 개인이 속한 환경의 다양한 측면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중간체계의 예시로는 가족과 학교 간의 관계가 있습니다.

     

     

     

    가족 환경과 학교 환경은 개인의 발달에 각각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중간체계는 이러한 두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다룹니다. 가령, 학교에서의 성적 문제가 가족 내에서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반대로 가족 내의 문제가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친구 관계와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관계는 개인의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와 동시에 가족 환경과의 관계도 중요합니다.

     

     

     

    중간체계는 이러한 두 가지 환경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다루며, 친구들과의 관계가 가족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중간체계는 두 개 이상의 미시체계 간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의 발달을 더욱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외체계(Exosystem)

    외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지는 않지만, 그가 속한 미시체계의 구성원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나타냅니다. , 외체계는 개인의 일상적인 경험에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지만, 그가 속한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다룹니다.

     

     

     

    예시로는 부모의 직장 환경, 부모의 사회적 네트워크, 지역의 정책과 제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개인의 직접적인 경험과는 떨어져 있지만, 개인이 속한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환경이 개인의 가정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의 일자리가 안정되어 있고 급여가 충분하다면, 가정 내의 경제적 안정과 안전감이 높아질 수 있겠죠. 그러나 부모가 고용 상태가 불안정하거나 일을 해야 하는 시간이 많다면, 이는 가정 내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또한, 지역의 정책이나 제도도 외체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 사회에서의 교육 정책 변화가 학교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개인의 학습 경험과 학업 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외체계는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는 개인의 직접적인 경험과는 떨어져 있지만, 개인이 속한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들을 고려함으로써 개인의 발달을 더욱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거시체계(Macrosystem)

    거시체계는 개인의 발달을 둘러싼 더 큰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나타냅니다. 이는 문화적 가치, 신념, 규범, 제도, 역사적 배경 등과 같은 더 넓은 사회적 요소들을 포함하는데 거시체계는 개인이 속한 사회와 문화적인 환경이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룹니다.

     

     

     

    거시체계는 문화적 가치 및 신념 등 특정 문화에서의 가치관, 신념, 태도 등을 다룹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화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다른 문화에서는 개인의 독립성이 중시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제도와 규범도 거시체계에 포함됩니다. 이는 정부, 법률, 교육 체제, 경제 구조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제도들은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거시체계는 특정 사회나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며 역사적인 사건이나 변화는 현재의 문화적, 사회적 상황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개인의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거시체계는 사회적 계층 구조와 관련된 요소들을 다룹니다. 이는 경제적 지위, 인종, 성별, 문화적 배경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요소들은 개인의 기회와 자원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개인의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시체계는 개인이 속한 더 큰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는 개인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문화적,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시간체계(Chronosystem)

    시간체계는 개인의 발달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려하는 개념입니다.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적인 요인들을 다루는데 이는 개인의 삶 동안 발생하는 사건, 변화, 경험들이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시간체계는 개인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는데 예를 들어, 어린 시기, 청소년기, 성인기 등의 발달 단계마다 다양한 발달 과제와 경험이 존재합니다.

     

     

     

    시간체계는 개인의 삶 동안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들을 다룹니다. 결혼, 이혼, 출산, 이주, 직장 전환 등과 같은 사건이 개인의 생애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와 문화의 변화 또한 고려하며 사회적 운동, 기술 발전, 정치적 변화 등은 개인의 삶과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다루는데 문화적인 가치, 태도, 규범 등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시간체계는 개인이 속한 환경의 변화를 고려하며 가족 구성원의 변화, 교육 제도의 변화,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 등이 포함됩니다.

     

     

     

    시간체계는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시간의 흐름과 그에 따른 다양한 변화와 사건들이 어떻게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합니다. 이는 개인의 발달을 단순히 현재의 상황에만 국한하지 않고, 개인의 삶과 발달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